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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와 클라이언트,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와 게임서버

news0516 2024. 11. 19. 16:06

1. 컴퓨터 세계에서의 서버와 클라이언트


서버는 클라이언트 요청에 따라 정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 시스템을 말합니다. 클라이언트 요청에 응답하기 위해 대기하며 제공자 역할을 수행합니다.

클라이언트는 네트워크를 통해 서버에 접속할 수 있는 프로그램, 장치를 말합니다. 클라이언트를 통해 서버에 서비스나 정보를 요청하고, 서버로부터 반환된 응답을 사용자에게 적절한 방식으로 표현합니다. 장치로는 태블릿, 스마트폰, 컴퓨터가 있으며, 프로그램으로는 웹 브라우저, 앱, 게임 등을 클라이언트로 볼 수 있습니다.






2. 서버-클라이언트 구조


서버-클라이언트 구조는 한 대의 서버에 다수의 클라이언트가 접속하여 서비스와 정보를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서버는 이에 따라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서버-클라이언트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앙 데이터 저장소 : 서버는 데이터의 중앙 저장소 역할을 하며 모든 클라이언트가 동일한 데이터 소스에 연결됩니다. 이는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강점이 있습니다.

효율적인 관리 : 데이터 백업, 복구, 업데이트 등의 관리가 서버에서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따로 관리할 수 있어 유지보수와 보안 측면에서 강점이 있습니다.

다양한 접근성 : 다양한 플랫폼, 장치에서 접근할 수 있으며, 표준화된 통신 프로토콜을 통해 서로 다른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용이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서버-클라이언트 구조는 현대 웹 개발의 핵심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3.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와 게임 서버



일단 웹 서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웹 서버 : 주로 정적 콘텐츠(HTML, CSS, JavaScript, 이미지 파일)를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클라이언트 요청에 따라 파일을 찾아서 전송하는 것이 주된 기능입니다.

이때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는 동적 콘텐츠를 생성하고 로직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요청에 따라 데이터베이스와 로직에 따른 상호작용을 통해 결과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기존 웹 서버에서 더 복잡한 어플리케이션 로직을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 것입니다.

다음으로 게임 서버의 주요한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실시간 데이터 처리: 플레이어의 입력과 상태를 실시간으로 처리하기 위해 낮은 지연 시간, 빠른 응답성을 요구합니다.

멀티플레이 : 여러 플레이어가 동시에 참여하는 게임이라면 각 플레이어에 대한 상태, 행동을 저장하는 동시에 다른 플레이어에게 이를 동기화하여 전달해주어야 합니다.

보안 : 온라인 게임의 경우 게임사가 직접 서버를 띄워 많은 동시 접속자를 감당하는 데이케이티드 서버가 사용되는데, 이 때문에 게임 서버 없이는 게임이 작동하지 않으며 보안, 안정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내가 생각하는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와 게임 서버의 공통점, 차이점

우선, 두 서버 모두 클라이언트-서버 구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클라이언트는 사용자로부터 요청을 보내고, 서버는 이러한 요청에 따라 정보나 서비스를 제공하며, 제공된 데이터를 사용자에게 표현하는 형태로 상호작용이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게임 서버에서는 플레이어가 특정 행동을 요청하면 서버가 그에 대한 결과를 처리하여 클라이언트에 전달하고,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에서는 사용자가 웹 페이지에서 특정 기능을 요청하면 서버가 해당 정보를 처리하여 웹 페이지에 표시합니다.

또한, 두 서버 모두 중간 단계에 존재하는 로직을 통해 사용자에게 가공된 데이터가 표현된다는 점도 공통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게임 서버에서는 게임의 룰과 상태를 반영하여 플레이어의 행동에 대한 결과를 계산하고, 이를 클라이언트에 전달합니다.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 역시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데이터베이스에서 정보를 조회하고, 이를 가공하여 사용자에게 적절한 형식으로 보여줍니다. 사용자에게 최종적으로 제공되는 데이터의 품질과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두 서버 모두 해당 기능의 발전과 확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게임 서버와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는 클라이언트-서버 구조로 구성
- 중간 로직을 통해 가공된 데이터를 사용자에게 제공




차이점으로는 실시간 정보 처리의 중요성이라고 생각합니다. 게임 서버는 플레이어의 입력과 상태를 실시간으로 처리해야 하므로, 빠른 응답성과 낮은 지연 시간이 필수적입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게임에서 한 플레이어가 공격 버튼을 클릭했을 때, 그 정보가 즉시 서버에 전달되고 다른 플레이어에게도 빠르게 반영되어야 합니다. 온라인 멀티플레이 게임에서 이러한 실시간 처리의 중요성은 게임 플레이 경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반면,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와의 상호작용이 더 높은 중요성을 가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쇼핑 웹사이트에서 사용자가 상품을 장바구니에 추가할 때, 서버는 해당 요청을 처리하고 장바구니의 상태를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응답 속도도 중요하지만, 사용자에게 직관적이고 매끄러운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이 더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사용자가 웹 페이지를 탐색하는 동안 느린 응답이 발생하더라도, 실시간성이 요구되는 게임 서버와는 달리, 웹 어플리케이션은 사용자가 기다릴 수 있는 여유가 상대적으로 더 큽니다.

- 게임 서버는 실시간 데이터 처리와 빠른 응답이 중요
-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와의 상호작용이 중요